직업 훈련 정보 제공 플랫폼 그로우스펙GrowSpec의 UI/UX 개발.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즐거운 경험으로 느끼도록 설계했다.
가장 큰 목표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었다. 단순히 기능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보다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받고, 소비자에게는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였다.
기존 서비스 분석을 통해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타깃층인 2030 핵심 사용자의 니즈를 고려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였다. 타 경쟁 서비스의 경우 IT 같은 특정 분야에 한정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대다수지만, 그로우스펙은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와 정책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극대화하는 UI/UX를 만들고자 했다.
아이티키 정숙윤 부장
모트 김규나 디자이너
예상치 못한 변수 중 하나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사용자의 눈높이였다. 초기 계획에 맞춰 진행하던 디자인이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이 필요해졌고, 이에 작업 방향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인 미팅으로 긴밀하게 소통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보의 효율적 구조화와 사용자 경험의 간소화였다. 프로젝트 초반에는 교육 프로그램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점이었지만, 정보의 양이 방대해 사용자의 접근 방식을 더 쉽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었다. 보다 세분화된 검색 필터와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추가해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구축했다.
Before/Process
After
이번 컨소시엄으로 디자인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고객의 만족감을 토대로 기능적 요소와 감성적 경험을 모두 고려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성 및 시장성 조사 등 다양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세밀한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었다. 그로우스펙은 2024년 9월 서비스 론칭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서비스 인프라 확보 및 다양한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추후 체험단 및 숏폼 제작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계획 중이며 굿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할 예정이다.
통합 교육 플랫폼 그로우스펙(GrowSpec) UI/UX 개발
빅데이터 플랫폼 e-Mapp 서비스 화면 UI/UX 개발
책 읽어주는 벤치 시나리오 및 UX 전략 개발
Backend.AI 서비스 사이트 UI/UX 고도화
신진아티스트 플랫폼, 서치라이트(SEARCH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