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플랫폼 ‘e-Mapp’은 다양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가시성을 높이는 UI 개발을 통해 효율성을 높였다.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와 기능에 쉽게 접근하고, 작업의 흐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을 원했다. 협업을 통해 전반적인 사용성 향상과 사용자의 경험이 중심이 되는 UI를 설계해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차별화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강화해 e-Mapp에 대한 시장 인식을 높이고 신뢰도를 증진하는 것이 목표였다.
현재 e-Mapp 솔루션은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충족하지 못하는 불편한 UI 구조와 직관적이지 않고 가시성이 떨어지는 디자인에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작업 흐름의 가시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잡았다.
플랜투비즈니스컨설팅 한새미 책임연구원
세인커뮤니케이션즈 전가희 전략기획 팀장
직관적인 디자인의 메인 화면에 자사 솔루션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기를 원했다. 그러나 세인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아이콘을 활용해 심플한 디자인을 하기를 권했다. 이에 멘토링 프로그램 및 상호 협의를 통해 화면을 개선했다.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그러나 진입장벽이 있는 솔루션이라 시장조사 자료가 부족하다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 교육을 수강하고, 내부 직원들과 함께 직접 사용해보며 불편한 부분을 분석했다. 사용자 인터뷰를 참고해 UI의 가시성과 사용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
Before/Process
After
이번 컨소시엄으로 사용자 조작을 최소화하고 경험을 향상해 고객의 만족도가 상승하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UI/UX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제품의 우수성을 전달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플랜투비즈니스컨설팅에서 결과물에 대한 만족감을 토대로 해당 서비스를 개발해 영업에 사용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니즈가 명확했고, 디자인에 대해 열린 자세로 접근해줘 UI 디자인의 의도와 필요성이 개발 과정에 잘 반영될 수 있었다.
통합 교육 플랫폼 그로우스펙(GrowSpec) UI/UX 개발
Backend.AI 서비스 사이트 UI/UX 고도화
책 읽어주는 벤치 시나리오 및 UX 전략 개발
신진아티스트 플랫폼, 서치라이트(SEARCHLIGHT)
빅데이터 플랫폼 e-Mapp 서비스 화면 UI/UX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