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X 퍼셉션


결과물 소개

도우누리 산하 브랜드 로고 디자인

도우누리 산하 도우누리복지용구, 도우누리요양보호사교육원, 광진아동심리발달지원센터, 도우누리가사서비스의 통합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

컨소시엄 목표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산발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통합하는 것이 목표였다. 도우누리 산하의 도우누리복지용구, 도우누리요양보호사교육원, 광진아동심리발달지원센터, 도우누리가사서비스 4개 기관에서 사용하는 로고와 이미지에 통일성을 부여하고 브랜드를 아우를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활용하고자 했다.

퍼셉션

디자인 개발의 목표는 공익을 실현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을 내부 종사자와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들이 모두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에 도우누리가 지향하는 가치와 사명을 명확하게 전달할 통합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목표를 뒀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조직의 내외부적 결속력을 강화하는 데도 기여하고자 했다.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유병학 과장

퍼셉션 정용욱 컨설팅부문 대표


작업과정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퍼셉션 측에서 산하 센터와의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이 분산되지 않도록 중간 역할을 잘 해줬다. 개별 의견을 취합하고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 디테일을 조율했다.

퍼셉션

각각의 브랜드가 기존 로고와 연계되면서도 각 센터의 특성을 나타내며, 그 가치를 담아낼 수 있는 심벌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했다. 디자인에 통일성을 주기 위해 심벌 그래픽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결정해 개발을 진행했다. 도우누리의 모든 서비스가 결국 ‘사람’이 함께 돌보는 것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심벌 그래픽 메인 모티프를 ‘사람’으로 정했다. 또한 서비스가 가진 특징을 그래픽으로 표현해 ‘따로 또 같이’의 의미를 더했다.

Before/Process

After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측면에서 고민해야 할 영역이 많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됐습니다.”

컨소시엄 그 후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한 4개 센터의 로고와 이미지를 각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며 오프라인에서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것이다.

퍼셉션

새로 개발한 디자인을 단계적으로 온·오프라인에 적용해 고객 및 지역사회 내에서 각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다. 각 서비스의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향후 다른 서비스나 지점을 개발할 때에도 일관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